법무법인 정서(대표변호사 김홍일)와 한국공인탐정협회(협회장 하금석)가 지난 2025년 6월 5일,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습니다. 이 협약은 의뢰인에게 효율적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협업입니다.
한국공인탐정협회는 국내 민간조사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체계적인 기관으로, 사설탐정(P.I.A) 양성, 현장조사, 증거확보, 사건분석에 이르기까지 실무 중심의 인프라를 갖춘 전문 단체입니다.
저희 법무법인 정서는 손해배상, 상간소송, 민·형사소송 등 사실관계 입증이 핵심인 사건을 다수 수행해왔습니다. 이러한 사건에서는 증거 수집 방식에 따라 증거능력이 인정되지 않거나, 경우에 따라 위법으로 판단될 수 있기 때문에, 조사의 절차와 방식에 대한 전문가의 개입과 판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저희는, 법정에서 증거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료를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확보하기 위해, 한국공인탐정협회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협약은, 의뢰인의 진술에 객관적인 힘을 실어주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의뢰인에게 제공하는 법률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저희가 기대하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불륜 현장 사진, 모텔 출입 내역, 접촉 횟수 등 부정행위 입증자료 확보
불법행위에 대한 온라인 감시, 위법행위자의 IP 추적, 채증 가능한 전자적 자료 수집
사고 현장의 경위 확인, 정황기록, CCTV 영상 확보등 실질적인 조사
현장 실사에 기반한 실제 점유상태 확인, 등기부상 정보와 실사용 상황의 불일치 여부 조사 및 토지·건물 소유자 일치 여부 확인, 인접 관계나 경계분쟁에 대한 사실관계 파악
이외에도 다양한 민사·형사소송, 보험사기, 고의사고, 재산은닉, 위증 관련 사건등에서 탐정의 조사자료는 변호인의 주장을 뒷받침하여 신뢰성과 설득력을 높이는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김홍일 변호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전문 탐정의 체계적인 조사와 법무법인 정서의 법률적 노하우가 시너지를 발휘하여 소송에서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하고 의뢰인의 입장을 든든하게 뒷받침 하겠습니다.”, “신속하고 정밀한 대응으로 여러분의 신뢰에 부응하는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고 전했습니다.